2020년 5월 23일 토요일

Mini vMac - 매킨토시 에뮬레이터_____(3)

HDD를 만들자!

조금만 사용해 보면 알겠지만, Mini vMac이 그리 편리한 물건은 아니다.
디스크를 드래그 & 드롭해서 열 수는 있지만, 자주 디스크를 갈아 끼우거나 하는 일은 짜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디스크 이미지가 아니라 파일로만 존재하는 어플이나 게임들도 많이 있기 때문이다.

하드디스크를 만들어 두고, 여기에 다 쟁여 넣기만 해 두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하드디스크를 만들고 설치하는 과정을 한번 정리해 보려고 한다.

뭐 정리할게 있겠냐 싶지만, 너무나 많이도 헤매고, 버벅이다 보니, 나중에 조금이라도 덜 고생을 하자는 욕심에...



  1. 이미 만들어진 HDD를 받아서 사용하자.
    사실 이 방법이 제일 편리하다.
    좀 마음에 안드는 구석들도 있고, 왜 이렇게 했을까 알 수 없는 것들도 있지만,
    실제 그런 것들이 어떤 문제를 일으키기 전까지는 그냥 사용하면 된다.

  2. 새로 HDD에 Mac OS를 설치해서 깨끗한 상태로 시작하자.
    시작부터 끝까지 뭐가 어떻게 준비되고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속속들이 알아야만 속이 편하겠다 싶으면 이 방법 뿐이다.
    하지만, 정말 많은 난관이 존재할 것이다.
    그래서 이 포스팅은 주로 여기에 대한 얘기를 다룰 것이다.

[ 이미 만들어진 HDD 이미지들 ]

이미 만들어진 HDD는 앞선 포스팅에서도 하나 언급한 것이 있다.
여기에서 5번째 항목을 받으면 Mac OS 7.5.3이 설치된 40MB짜리 HDD 이미지가 나온다.(MacOS_753.zip, 15.11MB)
원래 Mac Plus의 사양에 Mac OS 7.5.3이면 버벅대는 것이 정상인지 모르겠지만, 어딘지 무거운 짐을 지고 이동하는 거북이가 떠올라 좀 안쓰럽다.
느리다는 건, 부팅할 때 이것 저것 많이 로드하고 있어서 그리 보이는 선입견일 수도 있다.
그런데 메모리도 많이 잡아먹고 시작을 한다.
4MB 중에 2.8MB를 잡아 먹고 1.2MB만 남아 있는 건 좀....
HDD는 약 7MB 정도의 여유가 있다.
Mac OS 7.5.3의 40MB HDD

다음으로는 앞선 포스팅의 마지막에 올린 링크에서 찾은 것인데...
MinivMacBoot.zip과 MinivMacBootv2.zip이다.
앞선 이미지보다 조금은 빠르고 메모리 여유도 많은 편이다.
OS 버전과 사양이 다르니 골라서 사용하면 좋을 듯.
단점은, 바탕화면이 맘에 안든다는 것과 HDD가 너무 작다는 것.(5MB & 24MB)
그리고 디스크의 여유 공간이 너무 작다는 것.(1KB & 3MB)
MinivMacBoot

MinivMacBootv2

아마 인터넷을 더 찾아보면, 쓸만한 HDD 이미지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HDD에 Mac OS 설치 ]
먼저 빈 HDD 이미지를 구하자.
이곳에는 다양한 용량의 FDD와 HDD 디스크 이미지가 있다.
물론 다 비어있으니 내용은 없는 상태.
HDD 최대 사이즈는 224MB

다음은 설치할 Mac OS의 Disk를 구하는 것인데... 사실 이게 최고의 난관이다.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 봤는데, 일단 구할 수 있는 설치디스크를 사용해서 성공한 경우는 7.0이 최고였다.
이곳에서 2번째 파일을 받는다.(7_0_IntlEnglish.sit, 3.39MB)
StuffIt으로 압축을 풀면 8개 정도의 디스크 이미지가 나온다.

우선 Disk Tools라는 디스크를 이용해서 부팅을 하고, 위에서 받은 HDD 이미지를 드래그 & 드롭한 후에 상단의 메뉴 Special - Erase Disk를 이용해서 하드디스크를 초기화 해 준다.
다음 Special - Restart로 리셋해 주고, Install1 디스크를 넣어주면 바로 설치화면이 나온다.
그럼 이 때 위에서 초기화 해 준 HDD 이미지를 아무곳에나 드래그 & 드롭해 주고 설치를 시작하면 된다.
화면에서 지시하는대로 따라하면 별 문제없이 설치가 된다.
Mac OS 7.0, 여유 메모리 3MB, 디스크 충분
이렇게 하면 디스크의 여유 공간은 220MB, 메모리의 여유공간은 3MB인 HDD 이미직가 만들어진다.



[ 다 하지 못한 말들 ... 같은 실수 하지 말기 ]

꽤 많은 시도를 해 보았는데, 다양한 방법으로 실패를 했다.
  • https://sites.google.com/site/minivmacapplicationsv6/systems-os
    여기에 있는 System 6.0.8은 설치 가능하다. (System608.zip, 1616KB)
    그런데 정말 딱 부팅에 필요한 파일만 있다.
    텍스트 파일 하나도 볼 수가 없었다.
    어차피 기본 S/W는 별도로 설치해야 하는가 보다.
  • https://sites.google.com/site/minivmacapplicationsv6/systems-os
    여기에 있는 System75는 7.5 버전의 디스크가 있다.(System75.zip, 10005KB)
    그런데 이걸로 부팅이 되질 않는다.
    "Sorry, a system error occurred. unimplemented trap..."
    억지로 설치를 시도해 보았다.
    다른 버전의 디스크로 부팅한 후에 이 디스크를 넣으면 마운트 된다.
    마운트 후에 디스크를 열어서 Installer를 실행해서 설치를 하면, 진행은 되는데...
    디스크를 바꿔 넣으라고 나오는데, HDD를 넣으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가령 "Install1 디스크를 넣으세요", 잠시 후에 "vMacHDD(가칭)를 넣으세요", "Install2 디스크를 넣으세요", 다시 "vMacHDD(가칭)를 넣으세요", 그런데 이런 과정이 너무나도 많이 반복되어서 진행하다 포기했다.(아마 파일 하나마다 하는 듯..)
    설령 끝까지 해 보았다 해도, 이게 정상일리 없다는 생각에...
  • https://macintoshgarden.org/apps/macintosh-os-755
    여기의 첫번째 파일은 7.5.3인데(MacOS_7.5.3.zip, 21.96MB), 이 모델에서는 동작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부팅은 안되고, 억치로 설치를 해 보면 위와 마찬가지로 HDD를 넣으라는 황당한 요구를 하는...
  • https://macintoshgarden.org/apps/system-7-floppy-sets
    여기의 13번째 파일(7_5_3.sit, 86.12MB)은 7.5.3의 각종 모음집처럼 방대하다.
    하지만 어쩐 일인지 Mini vMac 에뮬레이터에서 파일을 열 수 없다는 메시지를 보여주어 사용이 불가하다.
  • 어찌어찌해서 Mac OS 7.5.5는 반드시 7.5.3이 설치된 시스템에서 업그레이드만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러니 설치 디스크를 찾더라도 7.5.3을 찾아야 하고, 7.5.5는 업그레이 디스크만 존재한다.
    https://macintoshgarden.org/apps/system-7-floppy-sets
    여기의 14번째 파일(7_5_5.sit, 5.91MB)이다.
MacOS_7.5.3.zip, 이 모델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는....

System75.zip, 이건 아얘 아키텍쳐가 다른 시스템용인걸까?

7_5_3.sit, 압축파일에 문제가 있어서 깨진 듯...


얻고자 하는 건 아주 간단하고 단순한데, 가는 여정이 왜 이리 험난한걸까?
윈텔의 위대함? 그것보다는 대중성의 위대함이라고 봐야하겠지만...

우연히 검색한 결과 이런 글이 보였는데, 제대로 해석이 될런지....

너무 단편적인 질문과 답변이지만, 아마도 System 7.x는 결과 Macintosh Plus를 위한 OS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굳이 Mac Plush에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이런 방법으로는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정도의?

2020년 5월 19일 화요일

Mini vMac - 매킨토시 에뮬레이터_____(2)

Mini vMac의 홈페이지

홈페이지를 따라가면서 자세히 읽어 보면, 그리 친절하진 않지만, 대부분 궁금해 하는 내용들을 찾을 수는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원하는 바이너리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직접 하나씩 시작해보고 싶다면, StartUse 부분을 보면서 따라가면 된다.

여기에 내가 적는 내용은, 다 귀찮고 빨리 빨리 해 보고 싶은데, 설명도 잘 이해가 안되고, 이거 하나 풀면 저게 막히고, 저거 하나 풀면 또 막히고 그래서 짜증나는 경험을 또 하기 싫어서 적어두는 것이다.

  1. 위 링크에서 바이너리를 다운로드 받아서 아무 폴더에 풀어 놓는다.(Standard Variation)
  2. ROM 이미지가 있어야 하는데, 저작권의 문제가 있어서 저 사이트에서는 제공하지 않으니 직접 찾아야 한다.
    구글에서 Mac Plus ROM image를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는다.
    대부분 여러 ROM 이미지를 묶어서 제공하고 있는데, 그 중에 Mac Plus를 사용하면 된다.
    참고로 Mac Plus ROM image의 크기는 138,576 bytes이다.
    이 파일을 vMac.ROM이라는 이름으로 바꾸고 위 폴더에 같이 넣어둔다.
  3. 부팅 디스켓이 있어야 한다. (공식적으로 Mini vMac은 HDD를 지원하지 않고 있다.)
    구글에서 Mac OS 6를 검색해서 해당 OS의 디스크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는다.
    공식적으로는 Mac OS 7.5.5까지 지원이 가능하니 가능하면 최종 버전인 7.5.5가 좋겠지만 찾기가 너무 힘들다. 그래서 제일 찾기 쉬운 6.x.x로 했다.
    단, 골라서 받아야 하는데, 압축된 파일이 .zip인 것을 확인하고 반드시 디스크 이미지인 것을 확인해야 한다.
  4. 부팅 디스켓을 받았으면 위의 폴더에 복사해 넣고, 이름을 disk1.dsk로 바꾼다.
  5. 이제 Mini vMac을 실행시키면 깔끔한 매킨토시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원하는 S/W를 다운로드 받아서 화면위에 드래그해서 드롭해 주면 바로 바탕화면에 디스크가 아이콘이 생긴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디스켓에 담긴 내용들이 표시되는데 그 중에 실행파일을 골라 실행시키면 된다.
ROM image가 없는 경우의 화면
부팅 디스크가 없는 경우의 화면

Mac OS 6.0.6으로 부팅한 화면


이것이 Mini vMac을 실행하는 가장 간단하고 기본적인 과정이다.
그런데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을 수도 있고, 뭔가 아쉽기도 할 것이다.
여기에 나머지 몇가지 팁을 마저 적어두겠다.

  • 부팅 디스켓을 찾을 때도 그렇고, 원하는 S/W를 다운로드 받을 때도 간혹 겪을 수 있는 문제인데, 많은 매킨토시 S/W들은 이상한 확장자(.sit)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건 매킨토시에서 자주 사용하는 압축 프로그램으로, SmithMicro라는 회사의 StuffIt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압축된 것이라고 한다.
    다행히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즈용으로도 무료버전을 제공하고 있으니 설치하면 압축을 풀 수 있다.
    https://www.stuffit.com/
  • 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적극 추천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이 프로그램은 강제로 zip파일에 대한 연결프로그램으로 자신을 설정하며 그걸 바꿀수도 없게 만들어 버린다.
    거기에 더해서, 대부분 .sit로 압축된 파일을 풀어 보아도, 디스크 이미지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파일들이 주르륵 나오곤 한다.
    결국 공디스크 이미지를 만들고, 여기에 파일들이 복사해 넣어야 하는데...
    PC에서 에뮬레이터로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은...또 찾아서 공부해야 하나...
    이 단락에서 언급한 내용은 취소.
    여러군데 돌아다니며 다운로드를 받아 본 결과, .sit인 경우가 굉장히 많았으며, 파일들이 압축된 경우도 있고, 디스크 이미지가 압축된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zip 파일까지 강제로 stuffit의 연결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버리는 문제는,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압축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소 zip에 대한 확장자의 연결 프로그램을 재 설정해 주면 해결된다.)
    (파일들이 압축된 경우에 대해서는 Mini vMac에 이를 위한 설명이 있는 듯 하니 다음에 추가로 다루어야 할 듯 하다.)
  • 우연히 알게 된 HDD image
    https://macintoshgarden.org/apps/macos-753-emulators
    여기에 있는 파일들 가운데 #5를 다운로드 받으면 40MB짜리 HDD image가 들어 있다.
    Mini vMac에 드래그 & 드롭해도 인식이 되고,
    심지어 이름을 disk1.dsk로 바꾸면 부팅까지 된다.
    참고로 이것 저것 많이 설치되어 있어서 좀 느려지는 느낌도 있지만, 꽤 유용하다.
  • 우연히 알게된 Site
    https://sites.google.com/site/minivmacapplicationsv6/home
    구글에서 운영하는데, 이런게 딱 올라와 있는...?
    아직 확인해 보지는 않았다.
HDD로 부팅한 vMac, Mac OS 7.5.3이다.

이상으로 대충 원하는 프로그램을 돌려볼 만한 환경은 갖출 수 있지 않나 싶다.

애초에 이 에뮬레이터를 사용해보려고 했던 어드벤쳐 게임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시작했는데, 화면 캡쳐기능도 없는 mini vMac을 보자니 한숨이 먼저 나온다....
icom의 Deja-vu를 먼저 시작해야 할텐데....

Mini vMac - 매킨토시 에뮬레이터_____(1)

매킨토시에 대한 별다른 추억이 없지만, 가끔 나를 유혹하는 화면들이 있다.
몇몇 유명한 게임들이 포팅 된, 혹은 오리지널 게임으로 존재하는 매킨토시의 화면들.

흑백이고, 선명하고, 깔끔한 화면 구성을 보여주기에, 같은 게임이라도 매킨토시에서 하면 어떨까 하는 호기심이 줄곧 나를 유혹했다.


매킨토시 에뮬레이터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간단한 것이 지금 소개하는 Mini vMac이다.

그런데, 이 에뮬레이터마저 사용하기가 그리 쉽지 않았기에, 그에 대한 얘기를 좀 해 볼까 한다.

매킨토시에 대한 거의 아무런 사전 지식이 없었기에, 에뮬레이터에 대한 이해도 또한 전무했는데, 이런 장벽이 처음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꽤 큰 장벽이었다.

우리가 아는 윈도우 계열의 개인용 컴퓨터와 매킨토시는 몇가지 차이점이 있는데, 이에 대한 지식이 좀 필요하다.

초창기 매킨토시는 모토롤라의 CPU인 MC68000을 이용해서 설계되었고,
이후에 상위 버전의 CPU인 MC680xx를 사용하면서 발전하게 된다.
후에 IBM의 PowerPC CPU를 사용하면서 업그레이드 된 성능의 새 모델이 나와 PowerMac 시리즈로 불렸다.
그리고 다시 Intel CPU를 사용하기로 하면서 완전히 다른 구조의 모델이 나와 현재까지 이르게 된다.
그래서 매킨토시는 크게 모토롤라 MC68k 계열, PowerPC 계열, Intel 계열로 구분해서 불리우고 있다.

OS인 MacOS는 이름은 그대로이고 버전만 계속 업그레이드 되었는데, 이 부분에서 초심자는 또 헷갈린다.
H/W가 바뀌면서 모델이 바뀌면 OS도 바뀌어야 하는게 아닐까 싶지만, 그렇지가 않다.
아니 그럴 수가 없었다.
PowerPC를 사용한 새 모델이 나오면서 당연히 거기에 걸맞는 OS가 출시되지만, 시장에는 여전히 MC68k 모델의 사용자들이 있었고, 그들 또한 OS의 업데이트를 요구하고 있었기 때문에 애플에서는 서로 다른 모델을 위한 OS를 내 놓아야 했을 것이다.
당연히 H/W가 다르고, 시스템의 사양이 다르기 때문에, 모델이 맞는 OS는 버전이 동일하다 해도 구별되어서 판매하고 사용되었다.
그리고 일정한 시점이 되면, 요즘의 윈도우즈처럼 구형 모델에 대한 지원 종료가 되어 더 이상의 OS 업데이트는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있었다.

이러한 상황은 일반적인 S/W에서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특정 S/W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지원하는 매킨토시 모델과 OS를 확인하고 그에 해당하는 S/W를 구해야만 한다.

동일한 이름의 매킨토시이고, 동일한 이름의 MacOS이니 모두가 호환되는 것 아니야 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고, 이것이 매킨토시 에뮬레이터에 대한 오해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매킨토시 에뮬레이터는 대략 다음과 같은 것들이 존재한다.
Mini vMac
Basilisk II
SheepShaver

그리고 이 에뮬레이터들이 지원하는 모델들도 다르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Mini vMac은 MC68000 CPU를 사용한 매킨토시
Basilisk II는 MC68k를 사용한 매킨토시
SheepShaver는 PowerPC CPU를 사용한 매킨토시
를 위한 에뮬레이터라고 보면 된다.

간략한 설명은 여기서 마치고, 다음 글에서 간략하나마 사용법을 올려 보겠다.